아재 노후 탐험

카카오 그라운드X, 한은 CBDC 시스템 만든다 본문

코인(Coin)

카카오 그라운드X, 한은 CBDC 시스템 만든다

촤라리 2021. 7. 21. 13:43
반응형

카카오 그라운드X, 한국은행 CBDC시스템 구축 사업자 선정

카카오의 코인 엔진 클래이튼을 기반으로 CBDC를 구축할 거라고..

잘 되어서 전세계 CBDC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길

그렇게 되면 그라운드X는 엄청난 회사가 될 듯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한국은행이 추진하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시스템을 개발한다. 그라운드X는 이번 사업 수주로 CBDC 플랫폼 분야에서 확실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게 되면서, 향후 이어질 세계 각국의 CBDC 사업에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20일 조달청 국가조달시스템 나라장터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발주한 'CBDC 모의실험 연구 사업' 우선협상사업자로 그라운드X가 선정됐다.


그라운드X는 종합평점 95.3점을 받아, 함께 경쟁한 네이버 라인플러스(92.7점), SK주식회사 C&C(89.8점)를 넉넉히 앞서며 이번 사업을 따냈다.

이번 CBDC 모의실험은 지난해부터 한은이 추진하고 있는 CBDC 연구 중 3단계(최종)에 해당한다. 한은 CBDC 도입 필요성이 높아질 수 있는 미래 지급결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CBDC 연구를 진행 중이다. 앞서 1단계, 2단계 사업을 통해 CBDC 업무 프로세스 설계와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사업에서는 가상환경에서 작동하는 CBDC 모의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CBDC 제조,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일련의 업무처리 시스템 구현을 물론, 국가 간 CBDC 전송을 포함한 송금 기능과 대금 결제 기능 테스트도 포함됐다.

사업기간은 오는 8월부터 내년 6월까지 10개월이다. 사업 예산은 총 49억6천만원이 배정됐다.

이번 사업을 그라운드X가 따내면서, 한은 CBDC 모의실험 시스템은 그라운드X의 자체 블록체인 엔진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구축되게 됐다.

그라운드X는 한은 레퍼런스를 확보하면, 향후 세계 각국 CBDC 사업까지 진출할 때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됐다.

지난 5월 한은이 발표한 '해외 중앙은행 CBDC 추진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노르웨이 ▲동카리브 ▲바하마 ▲스웨덴 ▲스위스 ▲싱가포르 ▲영국 ▲일본 ▲중국 ▲캐나다 ▲태국 ▲프랑스 ▲홍콩 ▲유럽중앙은행(ECB) 등 14개 중앙은행이 CBDC 타당성 검토를 위해 IT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대부분 시스템 설계나 개발 단게에서 블록체인 분산원장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그라운드X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업체 컨센시스와 협력해 CBDC 플랫폼에 최적화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개발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