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 노후 탐험

주간 주식, 코인동향 (2021년 8월 셋째주) 본문

일일 주간 주식동향

주간 주식, 코인동향 (2021년 8월 셋째주)

촤라리 2021. 8. 22. 13:19
반응형

매주 정리하는 주식동향 포맷을 조금 바꾸어 보는 중입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이 느슨(?)해서 하락에 대한 예방을 하지 못했고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코인도 투자를 하고 있으니 코인 부분에 대해서도 비중을 늘리는 형태여야 맞지 싶단 판단이 들었습니다.

이삼주 정도면 다시 정착화 될거라 생각중입니다.

지난주 리뷰

미국장에 비해 우리시장과 대만이 큰 하락을 겪었죠.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모두 120일선을 깨고 60주선을 향해 가는 모습..
이번 하락이 언제 종료될지 궁금합니다.

이번 하락은 미국의 테이퍼링 시작 시점에 다른 긴장과 함께 환율 상승(약세)으로 촉발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따라서, 환율의 움직임이 가장 중요한 반등지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용잔고, 예탁금

2주간 주가가 상당한 하락을 했고, 일부 종목들에서 반대매매가 출회되고 있는데 신용잔고가 거의 줄어들질 않았단 특이점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예탁금이 증가되지도 않았는데.. 신용잔고 하락이 크지 않다는 사실은... 중대형 주 들보다는 중소형주에서 반대매매가 많이 나오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대형주 하락이 커야 신용잔고 하락폭도 커질텐데, 지난주 SK하이닉스는 상승 전환했으니까요..
코로나때 감소한 신용잔고가 약 3조 수준이었다면, 코로나 이후 조정장에서의 신용잔고 최대 하락폭은 2020년 9월~10월까지는 1.6조 수준이어서 현재 신용잔고 25조를 감안하면.. 이번 하락치 최대는 2조 정도 아닐까....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아직 신용잔고 하락이 시작되지 않은 모습이라.. 대형주 하락이 없다면 이대로 중소형주에서의 반대매매로만 마무리 될 가능성도 있어 보이구요

반대매매

'반대매매' 추이를 살펴본 이후 최대치의 반대매매 출회 (8/19일 기준 421억)
참고로 코로나 정점이었던 2020년 3월 19일이 260억
금요일 통계 집계가 월요일 되고 금요일장 하락으로 월요일 오전에도 반대매매가 많이 나올테니..
어쩌면 금, 월 중에 500억이 넘게 나올수도 있겠네요
아뭏든 코로나 이후 유동성 장세로 인해 반대매매도 이정도면 최대치에 이른듯 싶고
일부 하락이 큰 종목들에선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ADR

ADR이 7월부터 꾸준히 하락하고 있었음에도 지수하락이 크지 않았고 오히려 중간중간 반등이 있었는데... 지수하락과 동반한 큰 하락 구간으로 진입..
이번 하락은 8월 2일 과매도 구간을 찍고 상승 중인 와중에 8월 6일부터 하락한 터라.. ADR지표를 자주 참고한 분들은 예측하기 어려웠을수도 있어 보임..
어쨌거나 양시장 모두 60초반대로.. 과매도 구간 상태.. 여기서 주식 매도하는건 아니란 겁니다.

VIX

금요일 미국장 상승으로 VIX는 -14.45% 하락.. 안정 구간으로 진입하는 모양새
얼마 떨어지지도 않은 미국장은 다시 좋아지는군요..

달러인덱스, 환율

달러 인덱스 93달러 돌파로 환율이 1180원을 넘어섰다가 금요일 저녁 역외시장에선 1175원선 까지 하락..
외국인이 지금 주식 매수한다면, 1100원 초반까지 환율이 다시 상승(강세)한다면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시점이라 수급 요인으로 작용하길 기대해볼만..
환율 예측이 워낙 어려운지라 그렇게 작용할지는 또 의문.... 달러 강세가 주춤해야 실현될 수 있는 상태라.. 테이퍼링, 금리 인상등 달러강세 요인이 수그러들어줘야 함..

공포지수(Fear & Greed (index)

미국장은 이제 공포구간에서 탈피하는 움직임이 나올수 있는 지점이네요.. 우리장은 미국장에 비하면 극도의 공포구간으로 접어들은 상태구요

코인

단기 추세
단기추세가 서서히 탐욕구간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6~7월 조정 구간을 거친 이후 상승세가 얼마나 이어질지 궁금한데요.. 다른건 잘 몰라도
9월 자금세탁방지 제도가 시행되는 전후로 잡코인들 상장폐지로 다른 코인들의 움직임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장기 추세
중장기 추세는 상승으로 반전한터라 아래 200주 이동평균선이 빨간색으로 바뀔때까지 홀딩하면 되는 상태여서 중장기 투자자분들은 지속 보유가 좋아 보이네요

전망

반등 구간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현재는 극도의 공포구간으로 실적 괜찮은 종목들은 분할로 담으면 머지 않아 수익구간으로 접어들 확률이 상당히 높은 좋은 매수 구간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한두번의 하락이 더 나오면 진바닥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보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